전체메뉴

사이트맵 닫기

경기도 치매관련현황

  • 65세 이상
    치매인구수

    170,974
  • 65세 이상
    치매유병률

    10.12%
  • 치매안심센터
    현황(본소)

    46개소
  • 치매안심센터
    현황(분소)

    41개소
  • 치매안심마을
    현황

    93
  • 치매파트너
    현황

    246,216
  • 치매극복선도단체
    현황

    537
현황판 닫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통합검색

모든 사람이 행복한 경기도 경기도 광역치매센터가 함께 합니다.


본문

치매사전

비약물 치료의 이해

많은 사람들이 치매 치료에 대해 지나치게 약물치료 위주로 생각합니다. 치매는 만성적으로 악화되는 경과를 가지므로 인지재활치료, 가족교육, 가족지지프로그램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야 병의 진행을 최대한 늦출 수 있습니다.

비약물 치료는 환자뿐만 아니라 가족의 부양부담을 줄이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치매 전단계인 경도인지장애(MCI)나 초기(경증) 치매 단계에서는 약물 치료와 함께 인지자극, 인지훈련, 운동 등과 같은 비약물 치료를 진행해야 우리 뇌의 예비용량(cognitive reserve)을 증가시켜 치매의 진행을 지연시키고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비약물 치료의 개념
비약물 치료는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 치매 증상을 완화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모든 방법을 말합니다. 좁게는 치매 환자들에 대한 기억재활훈련부터 넓게는 치매 가족교실 등 가족들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까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비약물 치료의 종류
운동치료
운동치료는 꼭 필요한 관절과 근육을 가장 효율적이고 안전한 방법으로 움직이도록 하는 치료입니다. 노화로 인해 관절과 근육의 움직임이 제한된 치매 어르신에게 반드시 필요한 치료 중 하나입니다. 운동능력 감소는 일상생활에서 안전을 위협하는 주된 요인이 되므로 운동치료는 특히 중요합니다.
현실인식훈련
현실인식훈련은 체계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현재 자신과 주변 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사실을 다시 인식하게 하는 훈련입니다. 치매 어르신은 과거의 정보나 사건은 대체로 기억하지만, 현재의 자신 주변에서 일어나는 상황이나 장소, 시간에 대한 기억은 현저하게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훈련을 지속할 경우 이러한 기능을 최대한 오래 유지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시> 반짝활짝 뇌운동 / 중앙치매센터

인지훈련치료
치매가 있을 경우 기억력, 집중력, 시공간능력, 실행능력, 판단력 등 인지기능의 여러 영역이 저하됩니다. 인지훈련치료는 각각의 영역을 훈련시키는 치료이며, 각 영역에 초점을 맞춘 표준화된 과제가 이용됩니다.

<예시> 참나무 숲 인지활동 프로그램 중 인지활동 / 노인장기요양보험

<예시> 두근두근 뇌운동 / 중앙치매센터

회상치료
회상치료는 치매 어르신이 간직하고 있는 오랜 기억을 매개로 뇌를 자극하여 환자의 기억력과 기분을 개선시킬 수 있는 치료방법입니다. 또한 인간-중심치료의 기본 구성 요소로서 즐거운 경험을 회상하여 참여자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타인과 유대감을 형성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추억을 회상할 수 있는 책이나 사진, 동영상 자료를 사용하여 이야기가 풍성해 질 수 있도록 합니다.

<예시> 두근두근 뇌운동 / 중앙치매센터

인지자극치료
인지자극치료는 인지 및 사회기능의 일반적인 향상을 위한 광범위한 활동 및 토의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 인지기능을 자극시킬 수 있는 모든 활동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인지훈련치료가 특정 인지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시행하는 것과 달리, 인지자극치료는 전반적인 인지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됩니다.

<예시> 반짝활짝 뇌운동 / 중앙치매센터

음악치료
음악치료란 음악에 의한 심리치료 방법의 일환으로 음악적 관계를 통해 심신의 건강을 회복, 수정, 개선시키는 치료기법입니다. 특히 치매 어르신은 음악활동을 통해 일상생활에 활력을 얻고,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사회성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음악치료에는 즉흥연주, 공연, 창작활동, 감상 등의 방법이 쓰며 그 효과로는 원만한 의사소통, 음악과 자신을 동일시하여 소속감과 안정감 제공, 개인적 체험을 통한 연상작용, 자기표현과 긴장감 해소 등이 있습니다.